‘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경찰청은 올해 ‘타면 착, 안전도 착’을 표어로 내걸고 전국 724개 구간에서 안전띠 착용 홍보 및 단속을 병행하는 연중 캠페인을 전개하며, 저속 주행 시에도 치명적일 수 있는 안전띠 미착용의 위험성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경찰청은 올해 `타면 착, 안전도 착`을 표어로 내걸고 전국 724개 구간에서 안전띠 착용 홍보 및 단속을 병행하는 연중 캠페인을 전개한다.
경찰청은 안전띠 착용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낮아 교통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며, ‘타면 착, 안전도 착’을 슬로건으로 한 연중 캠페인을 통해 안전띠 착용 문화 정착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홍보와 단속을 병행해 실효성을 높이고, 전 국민의 교통안전 의식 전환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경찰은 특히 저속 주행 구간에서 안전띠를 소홀히 여기는 인식이 위험하다고 강조한다. 시속 48km에서 정면충돌이 발생할 경우, 안전띠 미착용자는 착용자 대비 머리 충격량이 약 2.7배 높으며, 뒷좌석 승객의 경우 중상 가능성이 16배, 사망률은 최대 9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3월 경기도 광주에서는 레미콘 차량 운전자가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고 내리막길 운행 중 전신주에 충돌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은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 2,521명 중 약 절반에 해당하는 800여 명이 안전띠 또는 안전모 미착용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안전띠 미착용은 교통사고의 직접적 ‘가해 행위’로 분류되지 않아 통계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실정이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차량 탑승 시 안전띠 착용 습관 ▸저속 주행 시 중요성 ▸어린이 및 뒷좌석 착용 강조 ▸대형 화물차 운전자 착용 강화 ▸상습적인 단속 회피 행태 등의 여섯 가지 주제를 중점 홍보한다.
단속은 모든 도로에서 무작위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전국 724개 단속 구간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이 구간에는 홍보 가로막도 함께 설치돼, 일상적인 도로 환경에서도 항상 안전띠를 착용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 특히 안전띠 미착용으로 인한 사망사고 다발 지역에도 가로막을 설치해 경각심을 높인다.
이와 함께 경찰은 손해보험협회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안전띠 미착용 사고 시 운전자 과실 비율 조정 등 제도적 개선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창훈 경찰청 생활안전교통국장은 “90년대 초 안전띠 의무화 이후 교통사고 사망자가 급감했던 것처럼, 다시 한번 전환점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전 국민이 참여하는 안전띠 착용 문화가 확산돼야 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연중 내내 콘텐츠 제작, SNS 및 민간 플랫폼 홍보 등 다채로운 활동을 이어가며, 특히 어린이와 고령자 등 교통 약자 중심의 안전띠 착용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