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기아가 충전 시간 단축과 주행거리 향상 등 실용성을 강화한 소형 전기 트럭 ‘The 2025 봉고 Ⅲ EV’를 22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기아, `The 2025 봉고 Ⅲ EV` 출시
기아는 자사의 대표 상용차 봉고 시리즈의 최신 전기 모델인 ‘The 2025 봉고 Ⅲ EV’를 출시하며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 신모델은 기존 소비자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충전 속도, 주행 성능,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충전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전압 케이블 와이어링의 두께를 늘리고 충전 전류량을 증대시켰다. 이를 통해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 급속 충전 시간이 기존 47분에서 32분으로 15분이나 단축되었다. 이는 150kW 급속 충전 기준으로 측정된 수치다.
주행 성능 면에서도 신형 리튬 이온 고전압 배터리(60.4kWh)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를 기존보다 6km 늘린 217km까지 확보했다. 또한 비포장 도로나 경사로 등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배터리 지상고를 10mm 높였으며, 야간 충전 시 시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충전구 상단에 LED 조명을 추가 적용했다.
‘The 2025 봉고 Ⅲ EV’는 스마트 셀렉션, GL, GLS의 세 가지 트림으로 제공되며, 각각의 판매가는 4,325만 원, 4,450만 원, 4,615만 원이다. 다만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혜택을 적용하면 실제 구매가는 2천만 원대 후반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모델은 45년간 국내 소상공인의 발이 되어온 봉고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전기차 기술을 접목해 상품성을 대폭 끌어올렸다”며 “앞으로도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